by 정유경 (영등포혁신교육지구 마을학교분과장)

‘포포페스타’는 영등포의 ‘포’와 청소년자치한마당, 진로 페스티벌, 과학 싹 잔치, 북 페스티벌 영등포의 4가지 교육축제를 뜻하는 ‘포(Four)’가 더해진 영등포통합교육축제이다.

작년에는 영등포공원에서 진행되었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으로 모이지 못하고 참여형 온라인 축제로 진행되었다. 온택트로 더 가깝게!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자유롭게! 영등포혁신교육지구에서 주관하는 2020 온라인 포포페스타는 지난 10월 24일~31일, 7일간 다채로운 영등포통합교육축제가 진행되었다.

 2019년 영등포공원에서 열린 포포페스타에서 미래비전선포식을 하고 있다.

온라인 포포페스타를 위해 각 분야를 담당하는 기획단이 수많은 기획회의를 하였고, 영등포혁신교육지구 참여하는 공간, 연계하는 기관, 마을교육공간에서는 홍보를 하며 함께 만들어 가는 축제를 준비했다. 축제 첫날인 10월 24일 토요일에는 온라인 소통 개막식이 유튜브에서 실시간으로 중계되었다. 영등포 청소년 자치연합 유자청에서 진행을 맡고, 구청장님의 축하말씀과 어린이, 청소년, 가족팀, 청소년기관 선생님들이 함께 줌을 통한 실시간 인터뷰로 함께 개막을 선언하였다. 또한 다양한 참여자 이벤트와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축제 기간 내내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었다.


 온라인 포포페스타의 온라인소통개막식으로 축제가 시작되었다

진로페스티벌 “영등포로 떠나는 직업여행”

우리 동네 일터 소개로 스포짐과 한국과학기술전문학교를 방문하고 직업소개로 구청장님을 직접 만났다. 나비 직업체험을 통해 미니어처전문가, 특수분장사, 생명공학연구원을 체험해보기도 했다.

북 페스티벌 “당신 곁에 언제나 도서관이 함께 합니다”

북 트레일러로 가을에 읽기 좋은 책들을 추천함은 물론, 샌드아트, 낭독극, 북콘서트를 온라인으로 만나고 활동 키트로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과학 싹 잔치 “슬기로운 미래 에너지, 그린에너지!”

입전소자 드럼 만들기, 온도센터로 LED 점등하기를 비롯해 자동항법 비행기와 전동식 엘리베이터의 원리를 배우는 등 재미 있는 과학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었다.

청소년자치한마당 “랜선맛집, 자유롭게 꿈꾸는 청소년들의 온라인축제 탐방기”

영등포 청소년자율동아리 ‘자몽프로젝트’ 26개 팀과 영등포 청소년자치연합 ‘유자청’은 자치한마당을 통해 끼와 재능을 맘껏 뽐내 온라인 청소년축제의 정석을 보여 주었다. 특히 자몽이들의 릴레이 노래챌린지는 코로나19로 지친 이들에게 힘과 응원을 주어 감동을 더하였다.

2020 온라인 포포페스타가 어린이, 청소년들과 마을에 의미 있는 교육축제로 함께하는 시간이었길 바라며, 내년에는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오프라인으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사진출처 : 영등포구청, 영등포혁신교육지원센터